반응형

구글 OS 안드로이드N의 새로운 기능 18가지







구글이 19일(현지시간) 본사가 있는 미 캘리포니아 마운틴뷰 코스트쇼어 앰피시어터에서 개최한 세계구글개발자대회(I/O2016)에서 안드로이드6.0 마시멜로를 잇는 새로운 운영체제(OS) 안드로이드N을 공개했다.


안드로이드N에는 재미있는 새로운 이모티콘 추가 외에 ▲시리와 같은 기능의 구글비서 ▲화면을 2개로 분할해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상태표시줄에서 즉각 답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 ▲데이터절약 기능 ▲스크린 화면을 줄여서 보는 기능 등 많은 새로운 기능들이 들어가 있다. 





 중요한 추가 기능은 18가지로 요약된다. 1.유니코드9 지원 및 새로운 이모티콘 2.구글비서 3.‘클리어올’ 버튼 4.인스턴트 앱 5.끊김없는 업데이트(Seamless updates) 6.VR과의 인터페이스 기능 7.2개 화면을 이용한 멀티윈도 모드 8. 묶어서 알려주는 기능 9.알림 직접응답 10. 오버뷰 버튼으로 앱 변경 11.더빠른 설정 옵션 12.나이트 모드 13. 통화나 스트리밍시 데이터를 절약해 주는 기능 14. 향상된 파일 브라우저 15. 디스플레이 측정 기능 16.추가된 절전 기능 17. 향상된 자바8 언어지원 18.스크린 줌 기능이 그것이다. 


각 세부 기능을 보면 다음과 같다.  



1.유니코드9 지원 및 새로운 이모티콘 

 구글은 안드로이드N으로 점프하면서 70개 정도의 새로운 이모티콘을 발표했다. 또한 유니코드9을 지원한다. 이들은 대부분 사람과 관련한 것으로서 이모티콘을 인종의 피부색깔에 따라 다르게 표현할 수 있도록 했다.  




2.구글비서  

 구글비서는 10년 간 인간의 질문을 이해하고 의도를 알아채도록 만들려고 노력한 결과다. 구글나우를 구글비서로 업그레이드했다. 새로운 기능은 복잡한 기능을 물으면 매우 독특한 비기계적 언어로 대답해 주는 채팅룸 역할을 한다. 




3.‘클리어올’버튼  

  단 한번의 탭으로 모든 배경화면의 앱을 지울 수 있다. 




4.인스턴트 앱 

 안드로이드N으로 개발자와 사용자들 간의 거리가 한결 좁아졌다. 구글은 실제 사용자들이 앱을 깔지 않고도 즉시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뉴스앱 안에 있는 스토리에 링크하면 사용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는 대신 링크된 콘텐츠를 거의 즉각적으로 설치해 볼 수 있게 된다. 인스턴트앱은 웹사이트처럼 번거롭지도 않게 간단히 현재 필요로 하는 앱들의 일부만 다운로드시켜 준다.  




5. 끊김없이 업데이트해 주는 기능(Seamless updates)

 새로운 SW로 업데이트하거나 다운로드하고 리스타트 하고 기다리는 과정은 항상 사용자들을 지루하고 짜증나게 했다. 구글은 이런 안로이드N에서 이런 문제를 해결했다. 이 기능에 따라 사실상 눈에 보이지 않게 다운로드가 이뤄지며 스마트폰은 자동적으로 리부팅된다. 




6. VR과의 인터페이스 

 VR헤드셋으로 비쳐지는 게임. 사진=위키피디아VR헤드셋으로 비쳐지는 게임. 사진=위키피디아

 구글은 가상현실(VR)을 아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안드로이드N은 VR헤드셋 착용시에도 작동하도록 특별히 만들어진 VR 인터페이스 기능을 갖추었다. 새로운 VR콘텐츠용 데이드림(Daydream)플랫폼도 공개됐다.  




7. 2개화면 멀티윈도 모드 멀티태스킹 

 사용자가 오버뷰 스크린을 열고 앱타이틀을 길게 눌러 드래그해 이 앱을 멀티윈도(2개 화면창) 모드에 넣을 수 있다. 그런 다음 오버뷰 버튼을 열어 또다른 앱을 선택해 또다른 화면에 사용할 수 있다.  




8. 묶어서 알려주는 기능(Bundled notifications) 

 안드로이드N은 시간에 따라 알림을 보여주는 기존 알림 방식 대신 같은 메시지 주제 별로 묶어서 보여준다. 이 그룹화된 알림 화면을 두 개의 손가락이나 확장 탭버튼으로 확장시켜 그룹별로 볼 수 있다.  




9. 상태표시줄서 알림에 대해 직접응답하는 기능 (Direct reply notifications)

 알림기능 향상에 따라 안드로이드N에서는 들어오는 메시지알림에 대해 알림바를 없애지 않고도 메시지나 이메일을 읽고는 곧바로 상태표시줄에서 답할 수 있다. 두 손가락으로 드래그해서 텍스트를 확장하거나 스크롤 한 후 즉시응답버튼을 눌러 답하고 되돌아 올 수 있다. 




10. 오버뷰 버튼으로 앱 변경  

 안드로이드N에서는 스마트폰에서 오버뷰 버튼을 두 번 탭 하는 것만으로도 작동중인 앱을 바꿀 수 있다. 최근 사용한 앱을 아주 간단히 바꿀 수 있게 해 준다.




11.더빠른 설정 옵션  

 알림바를 내리다 보면 한세트의 퀵토글(Quick Toggle)을 볼 수 있다. 여기에 오토-로테이트,시계,배터리 같은 다른 새로운 요소들이 추가됐다. 편집 및 재배열 옵션들도 추가됐다. 

 



12.나이트 모드  

 어두운 곳에서 사용시 눈을 보호해 주는 기능이다. 나이트모드는 마시멜로에도 있어 꼭 새로운 기능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안드로이드N에는 새로운 모드로 들어갔다. 스크린 상의 인터페이스를 더 어둡게 하거나 따뜻한 색깔을 던져주며 밤에 어두운 곳에서 너무 밝은 빛의 화면을 봄으로써 눈을 망가뜨리는 일이 없도록 해 준다. 




13. 데이터절약기(Data saver) 

 데이터절약 기능, 즉 세이버 옵션은 소액 선불카드사용자나 로밍서비스 사용자에게 앱을 이용해 데이터 사용량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시스템은 배경 데이터 사용을 막아주며 스트리밍 이미지 품질이나 스트리밍 전송률을 떨어림으로써 가능한 한 적은 데이터를 사용하도록 해 준다. 




14. 향상된 파일 브라우저  

 통합된 파일 브라우저는 여전히 스토리지>익스플로(Storage>Explore)메뉴 아래 숨겨져 있다. 하지만 이제는 더많은 파일옵션을 제공한다. 또한 더 빠른 내비게이션을 위한 간단한 사이드메뉴도 갖추고 있다. 




15. 디스플레이 측정 기능  

 안드로이드N은 이제 사용자들에게 스크린 컬러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따뜻한 모드, 찬 모드, 사진모드, 영화모드 같은 인간적인 방식 대신 시스템 UI튜너메뉴에서 적록청(RGB) 슬라이더를 제공해 직접 확인시켜 주는 방식이다. 




16.추가된 절전 기능  

 안드로이드N에서는 안드로이드M 마시멜로에서 소개된 도즈(Doze)모드로 배터리 수명을 절약시켜 준다. 도즈모드는 스크린이 꺼질때마다 추가로 배경처리과정이 중단되면서 사용자 모르게 앱이 다운로드되는 일 등을 없애주면서 절전효과를 높여주는 기능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드로이드N에서는 대부분의 중요한 앱들을 도즈에 최적화시켰다. 따라서 중요한 알람이나 누군가가 보내온 왓츠앱 등을 놓치는 일이 없게 해 준다.

 구글은 스벨테 프로젝트(Project Svelte)에서 배경작업을 훨씬더 효율적으로 만듦으로써 지속적으로 안드로이드에 필요한 메모리용량을 줄이는 노력을 해 왔다. 이를 통해 안드로이드N이 훨씬 더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17. 향상된 자바8 언어지원  

 이 기능은 숨겨져 있어 볼 수 없다. 하지만 구글은 안드로이드N 플랫폼에 자바8언어를 추가했다. 안드로이드의 잭 컴파일러는 개발시간을 줄이면서 보일러플레이트 코드를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물론 새로운 자바8언어는 안드로이드N과 그 이상의 버전에서만 작동한다. 




18.스크린 줌 기능  

 안드로이드 N은 사용자들에게 스크린 상에서 디스플레이의 모든 구성요소 사이즈를 줄였다 늘릴 수 있도록 설정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하지만 이 기능은 기능은 320dp까지가 한계다. 이는 넥서스4의 화면 폭과 같다.  







반응형
Posted by 제3인생자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