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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8.11 패치노트 챔피언 패치내용 바로보기


챔피언

파이크

핏빛 항구의 학살자, 파이크가 8.11 패치 기간 내에 출시됩니다! 깊은 바다의 학살자, 파이크에 대한 정보를 아래 링크로 미리 만나 보세요.
파이크의 다양한 고화질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도 감상해 보세요!

그레이브즈

기본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R - 무고한 희생자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게임 초반의 정글 캠프 사냥이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그레이브즈가 위력을 발휘하기가 상당히 쉬워지면서 다른 챔피언들은 다소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레이브즈의 게임 초반 1:1 전투 능력을 조정하고 스킬 연계를 조금 어렵게 하면 스노우볼 효과가 발생하는 시점이 조금은 늦춰질 겁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 69  66

R - 무고한 희생자

재사용 대기시간: 110/85/60초  120/90/60초

라칸

Q - 빛나는 깃털의 기본 치유량이 감소합니다. E - 전쟁무도의 기본 보호막 흡수량이 감소합니다.

라칸은 교전 개시 능력도 강력한데 공격로 유지력까지 너무 좋았습니다.

Q - 빛나는 깃털

기본 치유량: 22.5~150 (레벨에 따라)  18~120 (레벨에 따라)

E - 전쟁무도

기본 보호막: 50/75/100/125/150  40/65/90/115/140

르블랑

이제 르블랑이 W - 왜곡 후 R - 모방한 W - 왜곡, 또는 R - 모방한 W - 왜곡 후 W - 왜곡 사용 명령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W - 왜곡

하낫 둘: 이제 르블랑이 W - 왜곡과 R - 모방한 W - 왜곡 사용 명령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리 신

기본 지속 효과 - 질풍격의 기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이제 Q - 음파/공명의 일격, W - 방호/강철의 의지, E - 폭풍/무력화의 두 번째 사용 가능시간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적용됩니다.

최근에 와드 토템 장신구가 변경되면서 리 신이 펼칠 수 있는 플레이 패턴이 줄어들었던 바 있습니다. 이번 패치를 통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두 번째 사용 가능시간에까지 적용시키면 리 신이 기본 스킬을 활용할 여지가 늘어날 겁니다. 또한, 다양한 플레이를 할 때 필요한 기력을 더 많이 얻을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질풍격

첫 번째 적중 시 기력 회복량: 20/25/30  20/30/40
두 번째 적중 시 기력 회복량: 10/12.5/15  10/15/20

Q - 음파/공명의 일격

신규얼마나 남았지: 두 번째 사용 가능시간이 스킬 아이콘에 표시됩니다.
신규동일 적용: 이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두 번째 사용 가능시간에도 적용됩니다.

W - 방호/강철의 의지

신규얼마나 남았지: 두 번째 사용 가능시간이 스킬 아이콘에 표시됩니다.
신규동일 적용: 이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두 번째 사용 가능시간에도 적용됩니다.

E - 폭풍/무력화

신규얼마나 남았지: 두 번째 사용 가능시간이 스킬 아이콘에 표시됩니다.
신규동일 적용: 이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두 번째 사용 가능시간에도 적용됩니다.

빅토르

Q - 힘의 흡수 기본 공격 추가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R - 혼돈의 폭풍 피해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8.9 패치에서 적용된 마나 변경으로 인해 빅토르는 대부분의 마법사 챔피언보다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빅토르가 전력을 다해 전투에 참여했을 때의 피해량을 증가시켜서 위력을 조금 되돌려주려고 합니다.

Q - 힘의 흡수

기본 공격 추가 피해량: 20/40/60/80/100  20/50/80/110/140

R - 혼돈의 폭풍

매 2초마다 입히는 피해의 주문력 계수: 60%  70%

신 짜오

기본 공격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E - 무쌍돌격의 둔화 효과가 감소합니다.

협곡 바위 게 변경으로 게임 초반 전투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렇게 변화한 상황에서 신 짜오는 확실히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게임 초반의 강력함이 문제는 아니지만, 이 때문에 게임 중반에도 너무 쉽게 강해질 수 있다면 조정을 해야 할 겁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신 짜오의 공격력 증가량과 적에게 바짝 붙어 전투를 강제하는 스킬을 조정했으니 게임 중반에 강력한 위력을 쉽게 발휘하지는 못할 겁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 증가량: 3.3  3

E - 무쌍돌격

둔화 효과: 50%  30%

애니비아

Q - 냉기 폭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Q - 냉기 폭발의 피해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8.9 패치에서 적용된 마나 변경으로 인해 애니비아는 대부분의 마법사 챔피언보다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애니비아의 위력을 조금 되돌려주려고 합니다. 이번 패치는 애니비아의 미니언 무리 처리 능력을 복구하기보다, 전투에서의 잠재력을 강화시키는 변경입니다.

Q - 냉기 폭발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10/9.5/9/8.5/8초
주문력 피해 계수: 40%  45% (이 변경사항은 얼음 구체의 관통 및 폭발 시 모두에 적용됩니다.)

우르곳

충돌 범위가 감소합니다. 기본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화염의 메아리가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낮은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이제 R - 불사의 공포를 사용하여 챔피언을 처형하는 동안 우르곳이 속박되지 않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우르곳 플레이를 조금 더 매끄럽게 다듬고 스킬에서 정글 사냥을 힘들게 하는 스킬 구조를 조금 손봤습니다.

기본 능력치

충돌 범위: 80  50
기본 공격 속도: 0.595  0.625

기본 지속 효과 - 화염의 메아리

몬스터에 입히는 최대 피해량: 25~365 (레벨에 따라)  60~360 (레벨에 따라)

W - 심판의 원

신규신속한 심판: 이제 다른 스킬 사용 중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 - 불사의 공포

삭제포장해 주세요: 더 이상 우르곳이 적을 처형할 때 속박되지 않습니다.

자이라

E - 휘감는 뿌리의 속박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자이라는 소규모 전투에서의 기여도가 생각보다 다소 낮지만, 그렇다고 이미 높은 피해량을 증가시키지는 않으려고 합니다. 군중 제어 능력이 약간 강화되면 자이라가 소규모 전투에서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겁니다.

E - 휘감는 뿌리

속박 지속시간: 0.75/1/1.25/1.5/1.75초  1/1.25/1.5/1.75/2초

카직스

R - 공허의 습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하지만 은신 지속시간도 감소합니다. R - 공허의 습격으로 진화한 활성 보호색을 사용하면 재사용 횟수와 은신 지속시간이 증가하지만, 더 이상 수풀에서 은신 상태가 되거나 이동 속도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모든 암살자 챔피언에게 필요한 한 가지가 있다면 마음대로 전투에 참여했다가 빠져나오며 안전하게 피해를 입히는 방법입니다. 카직스의 경우, R - 공허의 습격으로 얻는 은신 효과가 바로 그 방법이었죠. 하지만 현재 R - 공허의 습격으로 진화시킨 활성 보호색으로 수풀에 진입할 때 얻는 은신 효과는 전투에 참여하며 피해를 입히는 능력 외에도 비교적 들키지 않고 맵 전체를 숨어서 움직일 수 있다는 다른 위력까지 부여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활성 보호색 진화의 추가 효과를 없애는 대신 카직스의 R - 공허의 습격 재사용 횟수와 활성 보호색 진화 선택 시의 은신 지속시간을 증가시켰습니다.

R - 공허의 습격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100/85/70초
은신 지속시간: 1.5초  1.25초
활성 보호색 진화 시 은신 지속시간: 1.5초  2초
활성 보호색 진화 시 스킬 사용 가능 횟수: 10초 내에 2회  10초 내에 3회
삭제수풀 확인: 더 이상 수풀에 진입할 때 기본으로 은신 상태가 되거나 이동 속도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킨드레드

킨드레드의 표식 재생성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첫 번째 표식이 더 일찍 생성됩니다. 이제 협곡 바위 게를 처치할 때 어시스트를 기록하면 제대로 표식을 얻습니다.

협곡 바위 게가 더욱 중요해지면서 킨드레드가 표식을 얻기가 더욱 힘들어졌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킨드레드의 표식

표식 재생성 시간: 50초  40초
첫 번째 표식 생성: 2:20  2:05
버그 수정: 이제 협곡 바위 게를 처치할 때 어시스트를 기록하면 제대로 표식을 얻습니다.

탈리야

아래 내용을 읽어주세요.

탈리야는 프로 플레이에서 강한 위력을 발휘하며, 그 외의 플레이에서도 준수한 모습을 보입니다. 탈리야의 위력 중 상당 부분은 Q - 파편 난사의 미니언 무리 처리 능력 덕분입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의 탈리야 변경은 Q - 파편 난사에 상당 부분 집중했으며, 다른 부분도 함께 조정했습니다. 탈리야가 미니언 무리를 빠르게 처리한 뒤 다른 공격로를 지원하기가 어려워질 테니 공격로에서 탈리야를 상대하는 적이 탈리야가 공격로를 비웠을 때 허를 찌를 여지가 늘어날 겁니다. 또한 이번 패치에서는 다른 공격로로의 지원에 그치지 않고 지나친 활용도를 보이는 탈리야 궁극기의 지형 제어 능력도 약화시켰습니다.

기본 능력치

이동 속도: 325  340
체력: 502  532

기본 지속 효과 - 바위타기

최대 이동 속도: 20~40%  30~45%
전투에서 벗어나는 시간: 5초  2초

Q - 파편 난사

삭제광역 공격: 더 이상 광역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삭제돌 더하기 돌: 더 이상 미니언에게 바위 조각을 연달아 맞힐 때 피해량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삭제다져짐: 이제 탈리야의 이동 속도가 다져진 땅 위에 있을 때 증가하지 않습니다.
삭제다지기: 이제 다져진 땅 위에서 Q - 파편 난사를 사용해도 마나를 돌려받지 않습니다.
신규다지기: 다져진 땅 위에 있을 때 Q - 파편 난사의 마나 소모량이 1로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9/7/5/3초  9/7.5/6/4.5/3초

W - 지각변동

재사용 대기시간: 16/14/13/13/12초  12초

E - 대지의 파동

최초 피해량 및 폭발 피해량: 70/90/110/130/150  50/75/100/125/150
적이 돌진하거나 밀려나거나 당겨져서 폭발 시 피해량: 그대로입니다.

R - 바위술사의 벽

벽 지속시간: 6/7/8초  5초

원거리 딜러 기본 능력치 조정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하단 공격로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전략은 공격로 단계를 잘 유지하면서 팀 전투를 위해 성장하는 형태가 되었습니다. 체력 재생과 발놀림 룬 때문에, 원거리 딜러에게 기본 지속 효과로 회복할 수 없는 체력 피해를 주기란 꽤나 힘듭니다. 그래서 하단 공격로에서는 게임 초반에 매우 강력한 원거리 딜러나, 포킹 공격 또는 과감하게 들어가는 공격이 특기인 서포터와 같이 공격적인 챔피언은 발붙일 곳이 없는 듯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체력 재생 감소와 아래 내용에서 이어지는 기민한 발놀림 룬 약화로 원거리 딜러의 유지력을 조정하면 원거리 딜러가 입히는 피해량은 그대로인 한편, 하단 공격로에서 벌어지는 2대 2 전투에서 상대보다 공격적으로 플레이했을 때 더욱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또한 방어력을 체력으로 전환하는 등 일부 내구력 관련 조정도 이루어졌으니 드레이븐과 루시안 등 공격적 원거리 딜러가 게임 초반에 지나치게 강한 위력을 발휘하기는 힘들어질 겁니다. 

끝으로, 이번 패치에서는 원거리 딜러의 기본 공격력을 4 감소시키는 대신 능력치 증가량을 늘려서 약 9레벨부터는 공격력이 변경 전보다 높아지도록 변경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저희의 목표와 직관적으로 맞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렇게 변경하면 레오나와 브랜드 등 원거리 딜러가 아닌 공격적 챔피언이 원거리 딜러의 기본 공격에 빠르게 제압당하지 않으면서 공격로에서 확실히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날 겁니다.
  • 세부정보 보기

    애쉬

    공격력: 65  61
    공격력 증가량: 2.26  2.96
    방어력: 31  26
    체력: 527.72  539
    체력 증가량: 79  85
    체력 재생: 1.1  0.7

    케이틀린

    공격력: 62  58
    공격력 증가량: 2.18  2.88
    방어력: 33  28
    체력: 475  481
    체력 증가량: 85  91
    체력 재생: 1.1  0.7

    드레이븐

    공격력: 64  60
    공격력 증가량: 2.91  3.61
    방어력: 34  29
    체력: 557.76  574
    체력 증가량: 82  88
    체력 재생: 1.2  0.75

    이즈리얼

    공격력: 64  60
    공격력 증가량: 2.41  3.11
    방어력: 31  25
    체력: 484.4  491
    체력 증가량: 80  86
    체력 재생: 1.3  0.8

    공격력: 61  57
    공격력 증가량: 4  4.7
    방어력: 29  24
    체력: 540  556
    체력 증가량: 85  91
    체력 재생: 1.2  0.75

    징크스

    공격력: 61  57
    공격력 증가량: 2.7  3.4
    방어력: 32  28
    체력: 515  531
    체력 증가량: 82  88
    체력 재생: 1.2  0.75

    카이사

    공격력: 63  59
    공격력 증가량: 1  1.7
    방어력: 33.04  28
    체력: 554.4  571
    체력 증가량: 80  86
    체력 재생: 1.1  0.7

    칼리스타

    공격력: 66  62
    공격력 증가량: 2.9  3.6
    방어력: 28  23
    체력: 517.76  534
    체력 증가량: 83  89
    체력 재생: 1.2  0.75

    코그모

    공격력: 65  61
    공격력 증가량: 2.41  3.11
    방어력: 29  24
    체력: 517.76  534
    체력 증가량: 82  88
    체력 재생: 1.2  0.75

    루시안

    공격력: 65  61
    공격력 증가량: 2.41  3.11
    방어력: 33  28
    체력: 554.4  571
    체력 증가량: 80  86
    체력 재생: 1.2  0.75

    미스 포츈

    공격력: 54  50
    공격력 증가량: 2  2.7
    방어력: 33  28
    체력: 530  541
    체력 증가량: 85  91
    체력 재생: 1.2  0.75

    시비르

    공격력: 65  61
    공격력 증가량: 2.41  3.11
    방어력: 31  26
    체력: 515.76  532
    체력 증가량: 82  88
    체력 재생: 1  0.65

    트리스타나

    공격력: 65  61
    공격력 증가량: 2.41  3.11
    방어력: 31  26
    체력: 542.76  559
    체력 증가량: 82  88
    체력 재생: 1.2  0.75

    트위치

    공격력: 63  59
    공격력 증가량: 2.41  3.11
    방어력: 32  27
    체력: 525.08  542
    체력 증가량: 81  87
    체력 재생: 1.2  0.75

    바루스

    공격력: 63  59
    공격력 증가량: 2.41  3.11
    방어력: 32  27
    체력: 537.76  549
    체력 증가량: 82  86
    체력 재생: 1.1  0.7

    베인

    공격력: 64  60
    공격력 증가량: 1.66  2.36
    방어력: 28  23
    체력: 598.44  515
    체력 증가량: 83  89
    체력 재생: 1.1  0.7

    자야

    공격력: 64  60
    공격력 증가량: 2.2  2.9
    방어력: 33  28
    체력: 545  561
    체력 증가량: 80  86
    체력 재생: 1  0.6

사냥꾼의 마체테 후속조치

기본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1레벨에서 추가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지난 패치의 사냥꾼의 마체테 변경에 대한 후속조치입니다.

마스터 이

공격력: 68  66
신규1레벨에서 추가 공격 속도: 8%

녹턴

공격력: 67.21  65
신규1레벨에서 추가 공격 속도: 8%

다이애나

다이애나에 대한 후속조치도 유사하지만, 기본 능력치가 아닌 기본 지속 효과 - 서늘한 달빛 검을 조정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서늘한 달빛 검의 추가 공격 속도: 20/50/60/70/80/90% (E - 달빛 낙하의 스킬 레벨이 0/1/2/3/4/5일 때)  30/50/60/70/80/90% (E - 달빛 낙하의 스킬 레벨이 0/1/2/3/4/5일 때)



자세한 패치내용 보러가기 -> http://www.leagueoflegends.co.kr/?m=news&cate=update&mod=view&schwrd=&p=1&idx=258707#.WxIi2EWrTF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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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제3인생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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