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꿀팁] 효율적인 저축을 위한 팁



저축을 잘히기 위해서는 먼저 계획성 있는 지출을 해야 한다. 계획성 있는 지출은 가계부를 쓰는 습관에서부터 시작을 해야 하며 가정의 결혼자금, 주택자금, 교유자금, 노후자금 등 일생에 따른 구체적인 목표를 갖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목표는 가족과 함께 필요성을 인식하고 현명하게 아끼고 모은 돈을 잘 운용해야 한다. 부자가 되는 길은 버는 돈보다 적게 쓰고 나머지를 저축을 하고 누수가 되는 지출을 줄이면 보다 빨리 다가갈 수 있다.

 



1. 인생에 맞춰 계획하라.


 자신의 일생 계획을 세우는 것은 가계관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언제 어떤 돈이 필요한 가를 생각해 보고 가는 가운데 언제쯤 어떤 돈이 필요한가를 생각해 보고 그 금액을 유추해 보도록 한다. 필요한 금액이 밝혀지면 매월 얼마 정도의 돈을 모아야 하는지 그 목표액이 분명해 질 것이다.

 



2. 가계부를 써라


 소비를 할 때마다 어느 항목에 얼마만큼의 돈을 썼는지 기록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매달 기록해 놓은 지출항목을 월말에 살펴보고 과소비는 없는지, 다음달에는 지출을 어떻게 줄여야 할지 점검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인터넷 가계부는 금융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한다.


 


3. 1%라도 높은 복리에 계획적으로 저축해야 한다.


 무계획적인 저축은 단기간에는 돈이 모일지 몰라도 장기적으로는 목돈을 모을 수 없다. 예기치 못한 일들이 발생 하기도 하며, 목돈이 되면 쓰고 싶다는 욕구를 버리기 힘들기 때문이다. 저축도 단기-중기-장기로 계획을 짜서 금리가 단리인지 복리인지, 복리라면 월 복리인지 연 복리인지 확인을 하고 단 1%라도 더 높은 금융상품에 저축을 한다.


 


4. 목적에 따른 통장관리를 해야한다.


 통장이 많다고 많은 돈을 저축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관리만 힘들게 된다. 돈의 용도에 따라 저축통장, 생활비통장, 비상예비금통장 등 몇 개만 만들고 관리해야 한다.


 


5. 먼저 대출 상환을 하고 다음에 저축을해야 한다.


 대출금리가 아무리 낮다고 해도 예금금리보다 낮을 수는 없다. 따라서 마이너스 통장이나 대출이 있는데도 저축을 하고 있다면 적금을 깨서라도 대출부터 갚아야 한다.



반응형
Posted by 제3인생자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