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게임사전 출간
게임 산업과 문화의 질적 성장을 향한 첫걸음
엔씨소프트문화재단(이사장 윤송이)과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회장 이인화)가 올바른 게임 문화를 정착시키고 연구하기 위해 『게임사전 : 게임에 대해 알고 싶었던 모든 것』을 출간하게 되었다.『게임사전』은 게임의 개발·플레이·미학·문화·시대별 대표 게임선 등을 관련 용어 포함 표제어 2,188개로 총망라하여 1304페이지의 책에 담아낸 방대한 지적 결과물이다.
무엇보다『게임사전』은 대한민국 온라인 게임 20주년을 맞이하는 시점에 국내 최초로 출간되는 것으로서, 세계적으로도 그 유례가 없으며 우리나라 게임 콘텐츠의 질적 성장을 학문 영역에서 확인하는 매우 의미있는 작업이기도 하다.
게임 산업을 선도해온 엔씨소프트가 사회적 책임 활동을 위해 설립한 엔씨소프트문화재단은 『게임사전』의 기획 및 재정 후원을 담당하며 새로운 미디어로서 게임의 가능성을 알리고 사회적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는 이인화, 한혜원 교수를 필두로 62명의 연구자가 집필에 참여하여 게임의 산업적 가치와 학문적 가치를 연결하는 교두보 역할을 담당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 문화를 연결해온 당대 최고의 지식인 이어령 초대 문화부 장관이 본 도서의 감수를 맡았다.
뉴스 내용 -
"나는 딜러(dealer)가 될거야."
"올 때 로밍(roaming)은 피해서 와라."
"버스(bus) 태워주실 분 계신가요?"
게임이 생활의 일부분이 되면서, 게임용어가 세대를 갈라놓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이재성 엔씨소프트문화재단 전무에 따르면 딜러라는 말에서 '카지노'를 연상하면 기성세대, '공격수'를 떠올리면 젊은세대다. 마찬가지로 로밍에서 '통신서비스'를 연상하면 기성세대, '순찰중인 몬스터'를 떠올리면 젊은세대다. 버스는 '대중교통수단' 외에도 '능력이 좋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을 도와주는 행동'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같은 단어지만 세대가 다르면 대화는 종종 안드로메다로 흘러간다.
부모와 자식 관계처럼 나이 차이가 큰 경우는 더 심하다. 이 전무는 "지지(GG), 랙, 레이드, 강화, 던전, 롤백, 루팅 등 자주 쓰이는 게임단어 20개를 가족에게 보여줬더니 중학생 아들은 20개를 전부 맞힌 반면 아내는 단 1개만 맞혔다"고 말했다. 게임세대와 비게임세대의 의사소통은 나날이 험난해지고 있다.
엔씨소프트문화재단은 28일 이화여자대학교 SK텔레콤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게임사전: 게임에 대해 알고 싶었던 모든 것(이하 게임사전)' 출간을 알렸다. 총 1년 6개월의 제작기간이 걸린 이번 사전은 한국 게임산업 및 게임문화에서 사용하는 방대한 어휘와 개념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한국 최초의 게임사전이다. 엔씨소프트문화재단이 편찬을 담당하고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가 집필을 담당했으며 이어령 초대 문화부 장관이 감수를 맡았다.
엔씨소프트문화재단에 따르면 게임사전이 출간된 것은 전세계를 통틀어 이번이 처음이다. 이재성 전무는 "한국 최초는 물론이고, 세계적으로도 비슷한 사례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미국 아마존이나 일본 라쿠텐북에서 키워드 검색을 해 본 결과 판매중인 게임사전은 없었다"고 말했다.
게임사전 집필진은 최근 5년간 게임 커뮤니티에서 사용됐던 언어를 분석하고, 2188개 표제어를 엄선하여 1304페이지의 책에 담았다. 뒷부분에는 1950년부터 2010년대까지의 대표 게임들을 수록했다. 다만 인물은 선정 기준 논란을 우려하여 넣지 않았다.
다음 검색 : '게임 사전' 검색하시면 더 자세한 정보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전 게시글 > 게임 소개&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든어택2 싱글플레이 영상 공개 (0) | 2016.06.29 |
---|---|
베르세르크 무쌍, 트레일러 영상 공개 (0) | 2016.06.29 |
10년만에 전직 업데이트 메이플스토리, 5차전직 공개 (0) | 2016.06.26 |
SEGA 소닉 최신작 나온다. 내년 공개 (1) | 2016.06.26 |
슈타인즈 게이트 제로 한글판, 6월23일 정식 발매 (0) | 2016.06.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