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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엇 게임즈, 2017시즌 솔로큐와 다인큐 적용

솔로랭크, 다인랭크


< 이 글은 롤 공식 홈페이지에서 따온 글 입니다. >



약 한 달 전 쯤, 자유 팀 대전의 문제점에 대한 사과 말씀과 함께 랭크 게임과 관련된 여러 가지 변경 사항을 공지해 드린 바 있습니다. 오늘은 당시 예고해 드린 대로 2017시즌 세부 계획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사항부터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개인/2인 랭크 게임(‘솔로/듀오 큐’)이 모든 티어에 다시 도입됩니다.




개인/2인 랭크 게임 -


많은 분들께서 2015시즌 랭크 시스템을 기억하고 계실 텐데요, 당시와 매우 유사한 방식으로 운영될 것

입니다. 혼자, 또는 잘 맞는 친구와 함께 대전을 검색하여 골드 티어(또는 그 이상)를 향해 플레이하는 거죠. 2015 시즌과 크게 달라진 점이 있다면 두 가지 선호 역할군을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역할군 자동 

선택이 활성화되거나 상관없음을 선택할 경우 가장 싫어하는 역할군 하나를 제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챌린저 티어에서는 여전히 개인으로만 랭크 게임을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





자유 랭크 게임 -


자유 랭크 게임은 2016 시즌의 자유 팀 대전에서처럼 최대 다섯 명까지 사전 팀 구성이 가능하며 승급 시 

 시즌 말에 (테두리 추가 장식과 함께) 고유한 보상이 제공됩니다. 팀원들과 진지하고 경쟁적인 플레이를 

 하고 싶을 때 이용하시면 됩니다. 더불어 팀 플레이 스킬을 향상시키고 싶은 개인 플레이어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5인 팀 랭크 게임은 자유 대전에 자연스럽게 흡수될 전망이며 시간대에 관계없이 지속적인 

 이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개인/2인 랭크와 자유 랭크 양쪽 모두에서 골드 티어에 오르는 분께는 시즌 말에 매우 특별한 보상이 

주어집니다.





업데이트 배경 -


올 한 해 랭크 게임의 변화를 지켜보신 분들은 ‘그래서 무엇이 바뀐건가’ 싶으실 수 있습니다. 자유 팀 대전과

 함께 개인/2인 랭크 게임도 가능하도록 재도입하라는 요청이 수개월 동안 있었지만 재도입 시 두 모드의 

 건전성이 모두 저하될 것이 우려되었습니다. 다인 랭크 구조로 인해 소외되었다고 느끼신 분들(사전 구성 

 팀과 싸우기를 꺼리거나 사전 팀 구성이 랭크 경쟁의 진정성을 훼손한다고 생각하신 분들)께서도 만족하실

 수 있을 만큼 자유 팀 대전 기능을 개선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기도 했고요.


그렇게 2016시즌 내내 자유 팀 대전의 대전 검색 기능과 게임 방식을 보강하면서 이제 서로 다른 

 두 모드를 병행 운영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고, 그래서 시도해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사실 팀 랭크와 개인/2인 랭크 사이에는 사전 팀 구성 관련 규칙 외에도 근본적이고 본질적인 차이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기반으로 양 모드가 서로 다른 ‘성향’의 플레이어 여러분의 선택을 

 받아 모두 활발하게 운영되었으면 좋겠다는 것이 저희의 바람입니다. 개인/2인 랭크의 경우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개인/2인 랭크에서는 게임을 ‘홀로 캐리’하는 능력이 더 중시됩니다. 사전에 작전을 조율하고 

        연습하는 플레이어 수가 훨씬 적기 때문에 공격로를 장악하고 맵 전역에서 힘을 발휘할 줄 아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  개인 랭크라 하더라도 낯선 플레이어들을 이끌 줄 알아야 합니다. 

        독단적으로 행동하기보다 팀원들의 특성에 그때그때 맞출 수 있어야 합니다.


자유 랭크 게임에서는 개인 랭크를 통해 개발되는 능력도 모두 필요하지만 다른 역량도 중시됩니다.


      -  챔피언 선택 시 유기적인 팀 조합을 만드는 데에 집중해야 하며, 게임 후반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승패에 영향을 줄 정도로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전략을 기반으로 조직적인 플레이를 하는 팀이 

        가장 돋보이죠.

      -  초반 기습이나, 예상치 못한 고도로 조직화된 움직임에 초점을 맞춘 특유의 

        메타가 등장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중시되는 역량과 분위기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플레이어 여러분께서도 각 모드의 특색을 금세 파악하시고, 두 모드가 나름의 가치를 바탕으로 모두 사랑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희의 예상이 틀릴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2인 플레이어들이 자유 랭크 게임에 관심이 없으면 자유

 랭크 게임의 참여 인원이 부족해져 대전 검색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어떤 모드든 꾸준히 유지되려면

 개인 플레이어가 필요합니다. 또한 지역에 따라 성패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자유 랭크 게임을

 예전의 5인 팀 랭크처럼(단, 팀원 관리 제한은 없애고 2016 시즌의 알고리즘 변경 사항은 모두 적용) 

인원 수를 다섯 명으로 한정할 계획입니다.


팀으로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싶은 저희의 바람엔 변화가 없지만 여러분께서 시간을 들일 

가치가 없다고 판단하신다면 ‘자유’ 팀 대전 경쟁에 대한 꿈은 충분히 포기할 수 있습니다.


2016 시즌 동안 리그 오브 레전드와 플레이어 여러분, 그리고 라이엇 게임즈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언제나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의 플레이어 여러분께,


지난 시즌 동안 많은 한국 플레이어 분들께서 솔로 랭크의 재도입을 원하셨습니다. 이에 한국을 포함한 

 라이엇 게임즈의 임직원들은 이 요청을 진지하게 받아들였고,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습니다. 

기나긴 과정이었지만, 솔로 랭크의 재도입은 결국 플레이어 여러분을 가장 우선시했기에 내릴 수 있는 

 용기있는 결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의사결정에 있어서도, 플레이어 여러분을 가장 먼저 생각

하고, 여러분을 위해 일하는 라이엇 게임즈가 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Q&A



이 변경사항은 업데이트된 클라이언트에만 적용되는 건가요, 아니면 구 클라이언트에도 적용되나요?

두 클라이언트 모두 적용됩니다.


랭크 휘장은 어떻게 되나요?

휘장은 더 이상 사용하지 않습니다. 영구적인 조치가 아니라 임시방편이었거든요.


레벨 차이가 많이 나는 친구와 한 팀이 되어 싸울 수 있나요? 

지난 시즌 팀 랭크에선 가능했는데요. 사실 이 부분은 몇 가지 이유로 포기하려고 합니다. 

브론즈 티어가 다이아몬드 티어와 팀을 구성하면 잘 맞는 상대팀을 찾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지난 팀 랭크에서 시도했을 때 일부 플레이어에게선 호응을 얻었지만 참여 인원이 항상 심각하게 적었고 

 대전 품질도 들쭉날쭉했습니다. 자유 랭크 게임에서 5 대 5 랭크 게임은 가능하지만 선은 분명히 긋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랭크 시스템 하에서 하위 티어 플레이어가 상위 티어 플레이어와 한 팀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반 게임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원본 글 바로가기 -> http://www.leagueoflegends.co.kr/?m=news&cate=notice&mod=view&schwrd=&p=1&idx=253313#.V_aKldLr2Ul


뉴스 바로가기 -> http://sports.news.naver.com/esports/news/read.nhn?oid=347&aid=00000957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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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제3인생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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